LACEM

우리의 교회는 건강합니까? 

교회는 세상을 향해 진리와 정의의 빛을 발하고 부정과 부패를 막는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교회가 먼저 건강한 모습을 유지할 때 주님의 칭찬을 받고 복음의 능력을 발할 수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은 성도들이 바른 교회관을 가지고 건강한 교회의 모습을 회복시키는 일을 도와왔습니다. 그 작업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이 건강교회 체크 리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아래는 교회의 건강성을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입니다. 다음의 질문들을 보시고 성도님들이 출석하시는 교회의 건강성 정도와 개선 방안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사용방법
건강 교회 체크리스트 각 문항에 대해 귀하께서 생각하시는 ()안의 점수를 입력해 보십시오.
전적으로 부정(1)  어느 정도 부정(2)  잘 모르겠다(3)  어느 정도 긍정(4)  전적으로 긍정(5) 

각 질문에 대한 항목별 누적치를 종합하시면서 귀하의 교회에 대한 건강성 정도를 가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우리 교회는 정부나 공공기관에 제출하는 서류를 정직하게 작성합니다.
2. 우리 교회는 교역자를 포함한 직원의 급여에 대한 세금을 정직하게 내고 있습니다.
3. 우리교회는 종교비자 혹은 영주권을 합법적으로 신청하고 있습니다.
4. 우리 교회는 교회 자동차에 대한 운전면허, 보험등과 관련된 법과 규칙들을 제대로 지키고 있습니다.
(예. 특수 면허가 필요한 교회 차량은 특수면허 소지자가 운전하고, 교회차량은 개인소유, 가정용이 아닌 교회 이름으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1. 우리 교회는 공동의회, 당회, 제직회 등 각종 회의를 규정대로 소집하고 있습니다.
2. 우리 교회는 각종회의의 정관 및 의사 규칙들이 있습니다.
3. 우리 교회는 회의 전에 회의자료에 대한 정보가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제공됩니다.
4. 우리 교회는 회의에서 구성원들이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습니다.
5. 우리 교회는 회의에서 미리 정해진 결론에 동의하도록 강요되기보다는 충분한 토의를 거쳐 결론에 도달합니다.

1. 우리 교회는 각 부서마다 운영규정이 있고 집행사항에 대한 기록이 보관됩니다.
2. 우리 교회는 교역자들을 비롯한 임원들의 의무와 권한에 대한 규정이 있고 이 규칙들이 지켜지고 있습니다.
3. 우리 교회는 성도들의 의견이 교회 정책에 적절히 반영되고 있습니다.
4. 우리 교회는 교회 내 직분(집사, 장로, 권사, 목사 등)을 계급적으로 인식되지 않고 봉사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5. 우리 교회는 집사, 장로, 권사, 목사 등의 직분마다 임기가 있고 재임명절차가 있습니다.
6. 우리 교회는 각 직분과 부서 책임자의 임명에 일반교인이 참여하는 제도적 장치가 있습니다.
7. 우리 교회는 교회 운영이 특정소수 혹은 친, 인척에 의해 좌우되지 않고 일반성도들의 적절한 참여로 운영됩니다.

1. 우리 교회는 교회재정 상황을 정기적으로 교인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2. 우리 교회는 재정 운용을 위한 규정이 있습니다.
3. 우리 교회는 정기적으로 외부기관의 회계감사를 받고 있습니다.
4. 우리 교회는 모든 부서의 재정사용에 영수증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5. 우리 교회는 모든 헌금, 특히 임직시 특별 헌금이 강요되지 않고, 모든 헌금은 자발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6. 우리 교회는 필요이상의 재정을 고급설비나 건물에 사용하기보다, 선교와 구제에 역점을 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7. 우리 교회는 교역자들의 급여가 현실적인 생활비 기준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1. 우리 교회 예배는 확실한 신앙고백과 성령의 감동으로 거룩하게 드려지고 있습니다.
2. 우리 교회 담임 목사의 설교는 물질과 세속적 가치 우선의 기복적인 것이 아니고 성경적 원칙에 입각하고 있습니다.
3. 우리 교회 설교자는 특정인을 향하여 위압적인 언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우리 교회는 행함이 있는 신앙과 시민으로서의 바른 삶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5. 우리 교회 목회자는 삶을 통해 신앙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우리 교회는 고통받는 이웃을 위한 구제와 선교에 정책적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우리 교회는 지역사회를 위한 정책이 있고, 이웃과 우호적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우리 교회는 세상의 지위나 부, 헌금 액수에 관계없이 성도들을 평등하게 대우하고 있습니다.
4. 우리 교회는 지역교회와의 연합활동에 적극적입니다.
5. 우리교회의 건물과 시설은 주일 외에는 지역사회의 필요를 위해서 열려 있습니다.

1. 우리 교회는 2세들의 교육을 위해 적절한 인적, 물적 자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우리 교회는 2세들에게 신앙 고백과 기독교적 안목을 심어주는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3. 우리 교회는 교사를 포함 성도를 양육하고 지도자로 세워가는 교육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4. 우리 교회는 선교사 후원, 선교비 사용에 있어서 합리적 규정이 있습니다.
5. 우리 교회는 선교가 모든 교인들에게 홍보되며 교인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우리 교회는 파송된 선교사의 후원과 단기선교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답하신 내용을 중점으로 교회의 건강상태를 점검해 보셨습니까?
귀하의 선택 결과를 보시고 긍정에 대한 누적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면 귀하의 교회는 건강한 교회일 수 있습니다. 
만약 모르겠다는 항목이 많았다면 귀하께서는 출석하시는 교회에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고 건강한 교회를 이루는 일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LA 기독교윤리실천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