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기윤실과 사랑의 빵 회원, 그리고 회원교회 목사님께
1993년에 창립한 로스앤젤레스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금년으로 2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LA기윤실은 시작부터 생활 속에서 신앙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정직하고 검소하게 나누며 살자’라는 운동을 해왔고, 지금까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르기 위해 어렵고 힘든 이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은 지난 20년 간 꾸준하게 진행해 온 동족사랑나눔운동에 담겨져 있습니다.
동족사랑나눔운동의 역사
LA기윤실은 창립 다음 해인 1994년, 구 소련 치하에서 해방되어 어렵게 살아가고 있던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을 돕기 위해 생필품과 구급 의약품을 보내는 구제 운동을 하였습니다. 그 후 한국인 입양아 성덕 바우만 사관생도의 골수 기증 운동을 회원과 교회를 상대로 벌여 모아진 후원금으로 성덕 바우만 군을 도왔습니다.
LA기윤실이 동족사랑나눔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1996년 7월부터 시작한 ‘북한 어린이 돕기 사랑의 빵 나누기 운동’부터입니다. 북한은 1995년에 겪은 대홍수와 그에 따른 기근으로 인해 많은 아사자들이 생기는 비극을 겪었습니다. LA기윤실은 이런 어려운 상황의 가장 큰 피해자인 북한 어린이들을 돕기 위하여 처음에는 중국 연길에서 빵을 만들어 트럭에 싣고 두만강을 건너 북한 어린이들에게 공급하다가, 1997년 10월부터는 두만강 연안지역인 북한의 회령시에 빵공장을 설립하여 15,000여명의 탁아소, 유치원, 인민학교 어린이들을 먹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양로원과 종성고아원 (중등학원)과 멀리 량강도의 혜산시 고아원, 심지연의 인민학교 학생들에게도 식량을 공급하였습니다. 이렇게 운영되던 빵 공장을 2007년부터는 광산지대인 무산으로 옮겨 현재까지 운영 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는 보다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LA기윤실 회원들이 직접 방문할 수 있는 지역에서 빵 공장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 LA기윤실은 굶주리는 북한동포를 돕기 위해 1999년 4월부터는 젖염소보내기 운동을 시작하여 평양 인근의 강동군 구빈리를 시작으로, 황해남도의 황주, 함경북도의 선봉, 회령, 온성, 무산과, 멀리 함경남도의 부전고원에 있는 모범염소농장에까지 약 2,000마리의 염소를 보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활동하는 선교사와 협력하여 중국의 연변지역에 쉘터를 짓고 많은 탈북고아들을 돌보다가, 이 선교사께서 중국공안의 단속에 걸려 감옥살이를 하게 된 후, 중단이 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현재 미주 지역의 탈북자들을 돕는 운동으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또 다른 동족인 중국의 조선족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사업과, 러시아 연해주의 고려인의 영농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LA기윤실이 이러한 동족돕기나눔운동을 20년 가까이 계속해서 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크신 은혜였고, 전적으로 이 운동에 동참한 많은 교회와 회원들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크고 작은 손길로 이 운동에 동참해 주신 교회와 회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3년도 사업활동 계획
LA기윤실은 지난 1월, 실행위원회 수련회를 통해 LA기윤실 운동을 평가, 진단한 후,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한 2013년도 사업활동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무국: 자발성과 창조성에 바탕한 조직과 인력 운용
실무자 및 자원봉사자 활동 강화
각 분과 활성화와 분과위원 충원을 위한 협력
재정확보를 위한 후원 강화
한국 기윤실과의 연대사업 활동
계간 소식지 및 회원편지 발행
생활신앙분과: 정직하고 검소하게 나누며 사는 삶에 대한 지속적인 캠페인 진행
언론기관과 협력하여 공익 캠페인 추진
사회봉사상 시상
건강교회분과: 건강교회운동의 저변확대와 교회개혁을 위한 연대 추진
건강교회 운동을 위한 네트워크 조직
목회자 멘토링 모임 진행
평신도 소모임 진행
건강교회포럼 및, 세미나, 컨퍼런스 등 추진
호루라기 칼럼과 간행물을 통한 건강교회 홍보 및 캠페인 진행
동족사랑나눔분과: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동족돕기 운동 시스템 구축
새로운 지역에서 사랑의 빵 공장 운영
중국 조선족 학생 지원을 위한 장학사업
연해주 고려인 지원사업
북방선교여행
북한선교 및 지원단체와 협력 추진
LA기윤실은 2013년도에도 맡겨진 일을 감당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 갈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계속적인 관심과 기도, 동참을 바랍니다.
2013년 1월 25일
로스앤젤레스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공동대표 허성규, 홍진관
실무책임자 유용석 장로 드림